합격자배출현황및수기
000님 합격수기
[125회 건설안전C 000님]
125회 건설안전기술사 면접 최종합격하신 분입니다. 강사님께 찾아오셔서 조언 해드려서 6번째 최종합격하셨습니다. 감사의 마음이 담긴 수기이니 참고하세요.
안녕하세요? 안길웅 교수님
안길웅 교수님께 고마운 마음을 담아 몇자 글을 올립니다.
독학으로 공부하여 건설안전기술사 시험에 두차례의 응시로 119회에 낙방, 120회에 필기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120회 면접시험에서 124회 면접시험에 이르기까지 5회 연거푸 고배를 마시고 면접시험 6회 도전 끝에 최종 합격한 o o o 입니다.
필기시험 합격 후 이렇게 까지 오랜시간을 돌아 오게 되리라고는 정말 상상도 못했습니다.
면접이 거듭될수록 불안과 초조함으로 불면의 밤도, 자다 깨는 일도 많았던 거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필기에 합격하면 면접은 별거 아닐거라는 생각을 갖기 쉬운데, 큰 오산이란 걸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요즘 추세로는 필기시험 합격자가 좁은 문을 통과한 실력있는 분들 이기에 같이 경쟁해야 하는 부담감이 더욱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면접 마지막 시험을 앞두고 지푸라기라도 잡아야겠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안전명장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생면부지의 안길웅 교수님께 무례를 무릅쓰고 도움을 요청드렸던 것입니다.
안길웅 교수님께서는 저의 입장을 십분 이해하시어 기꺼이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소중하고 귀한 시간을 내어 주셨습니다. 비록 몇시간의 짧은 만남이었지만 면접에 임하는 자세, 이력카드 작성 방법, 질문에 대한 간결하면서 핵심적인 내용으로 답변하는 스토리텔링식 기법 및 요령 등 마지막 시험에 임하는 저로서는 천군만마의 지원을 얻은 듯한 큰 힘이 되었습니다.
안길웅 교수님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하는 마음 한편에 이렇게 합격소식을 전하게 되어 얼마나 다행한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안길웅 교수님 너무 감사합니다.
<면접준비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시공기술사와 안전기술사는 다르다는 것을 항시 염두에 둘 것
* 기술적인 문제를 질문 받더라도 안전사항을 반드시 연계하여 답변하는 것이 유리함
- 모든 문제에 다 답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버릴 것
* 안전에 관한 광범위한 문제를 다 알수도 없거니와 이로 인해 다음 문제에 영향을 끼침
* 면접위원 한분 당 작게는 2~3개, 많게는 4개 정도로 질문함, 전체 질문 수 8~12 정 도 이 중에 60~70% 이상만 답변하면 무난할것으로 판단함
(다만, 아는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이고 정확한 답변이 요구됨)
- 질문의 내용이나 취지를 정확히 파악할 것
* 면접위원에 따라 질문의 핵심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질문하여 확인 필요 (면접위원 대다수 분이 재차 자상하게 설명해 주심)
* 질문의 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엉뚱한 답변을 하게 되는 경우 발생
- ITEM에 대하여 종류별, 사안별 묶어서 정리할 필요
* 경험상 똑같은 문제는 받아 본적이 없으며, 같은 ITEM이라도 방향을 달리하여 질문하 는 경우가 많음
* 예를들어 타워크레인의 경우 작업계획서 작성대상& 작업계획서 내용& 신호수 배치& 특별안전교육& 방호장치& 안전인증대상& 안전검사& 사업주의 의무& 설치,해체 시 안전대책& 작업중지 요건 등
* 세부적인 내용이 생각나지 않을때 전반적인 내용으로 답변이 가능함
* 찍힌문제 내용 생각 안날 시 대안 ITEM으로 활용 가능
* 정리한 내용을 암기위주보다는 전반적 이해위주로 공부
- 말하기 연습을 충분히 할 것
* 암기하고 이해된 부분이라도 면접위원 앞에서는 논리정연하게 말하기가 쉽지 않음
* 이 과정이 필기시험과 면접시험과의 명백한 차이임
- 이력카드 내용은 완전하게 숙지할 것
* 자신이 경험했던 내용이므로 자신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함
* 어설픈 답변은 거짓이력 기재로 오인되어 감점요인 유발
- 시사성 문제는 시험 전 별도 정리할 필요
- 스토리텔링식 기법 (교수님 핵심 강조사항)
1) Why: 이걸 왜 물을까? (정의. 개요. 필요성등)
2) How: 내용 설명 (공법. 방법. 절차등)
3) My opinion(안전철학 또는 안전마인드) 순으로 답변 구성
개인적으로는 건설안전기술사 면접시험의 출제 범위가 다양하고 광범위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언급 했듯이 다 알수도, 다 할수 도 없습니다. 선택과 집중의 전략으로 빠른 시간 내에 끝내시길 바랍니다. 거듭될수록 피가 마르고 고민은 깊어만 갑니다. 저의 경우를 보시고 힘들 내시길 바랍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반드시 합격의 영광이 따라 올 것입니다.
교수님 항상 건승을 기원합니다.
언제 좋은시간 내어 주세요. 맛난 저녁식사 대접해 드리겠습니다.